프로그램 개요
- 메트로닉스공학심화 프로그램은 산업체를 포함한 여러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서보제어기, 시스템제어기 및 메커니즘 설계능력을 갖춘 메카트로닉스 분야의 리더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. 이에 21세기 산업사회에서 메카트로닉스산업을 주도하고 경영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하여 본교의 특성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수립하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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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수학, 기초과학, 공학기초 및 정보기술 교육을 통한 메카트로닉스공학의 응용기반 구축
- 전기, 전자, 기계 및 컴퓨터 이론, 실험교육과 통합설계를 통한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배양
- 현장실습 및 종합설계 등을 통한 메카트로닉스 산업에의 실용 능력 연마
- 정보화시대에 필요한 적응력을 배양한다.
- 원활한 의사소통과 팀워크능력 및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추고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첨단 메카트로닉스 분야의 리더 양성
한국공학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
교육목적 및 산학협력 이념 | 교육목표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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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목적(인재상) | 창의형 지식인 | 열린마음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창의형 지식인 양성 |
실천형 전문가 | 전문지식과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천형 전문가 양성 | |
진취적 세계인 | 진취적·개방적 마인드에 기초한 비전과 역량을 겸비한 진취적 세계인 양성 |
메카트로닉스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
구분 | 내용 | 비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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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목표 1 | 수학, 기초과학, 공학기초 및 정보기술 교육을 통한 메카트로닉스공학의 응용기반 구축 | 메카트로닉스공학의 학습기반 구축 |
교육목표 2 | 전기, 전자, 기계 및 컴퓨터 이론, 실험교육과 통합설계를 통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능력 배양 | 메카트로닉스공학의 통합적 이해와 적용 |
교육목표 3 | 현장실습 및 종합설계 등을 통한 메카트로닉스 산업에의 실용 능력 연마 | 산업현장 적용능력 배양 |
교육목표 4 | 원활한 의사소통과 팀워크 능력 및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추고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첨단 메카트로닉스 분야의 리더 양성 | 진취적이고 책임감 있는 리더 양성 |
메카트로닉스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공학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
프로그램/대학 | 목표 Ⅰ | 목표 Ⅱ | 목표 Ⅲ | 목표 Ⅳ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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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램 교육목표 1 | 2 | 2 | 1 | 1 |
프로그램 교육목표 2 | 3 | 3 | 2 | 3 |
프로그램 교육목표 3 | 2 | 3 | 3 | 3 |
프로그램 교육목표 4 | 1 | 2 | 3 | 2 |
※ 상관관계: 매우높음(3), 높음(2), 보통(1)
메카트로닉스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
프로그램 학습성과
구분 | 요약 | 내용 |
---|---|---|
PO1 | 기초지식응용 |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|
PO2 | 자료분석/실험 | 메카트로닉스공학 관련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|
PO3 | 공학적 문제해결 | 메카트로닉스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,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|
PO4 | 실무도구 | 메카트로닉스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, 방법,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|
PO5 | 설계 |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, 구성 요소,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
PO6 | 팀워크 | 팀 단위 과제 수행과정에서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|
PO7 | 의사소통 |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과 협업할 수 있는 능력 |
PO8 | 사회적 영향이해 |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PO9 | 직업윤리 |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P10 | 자기주도학습 |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|
학습성과 수행준거(PC : Performance Criteria)
구분 | 내용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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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1 | 정의 |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해하고, 메카트로닉스공학의 문제 해석에 응용할 수 있다. | |
PO2 | 정의 | 메카트로닉스공학 관련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실험에 영향을 주는 유의 인자를 찾고 실험계획을 할 수 있으며, 얻어진 자료의 유의성을 분석할 수 있다. | |
PO3 | 정의 | 메카트로닉스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,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메카트로닉스 공학적 문제를 정의할 수 있으며, 적절한 메카트로닉스 공학적 원리를 활용(또는 공식화)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 | |
PO4 | 정의 | 메카트로닉스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, 방법,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메카트로닉스공학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최신 기술, 방법, 도구들에 대하여 이해하고, 공학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다. | |
PO5 | 정의 |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, 구성 요소,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현실적 제한조건하에서 메카트로닉스공학의 설계 관련 공학이론을 적용할 수 있으며, 메카트로닉스 공학적 구성요소, 시스템 및 공정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. | |
PO6 | 정의 | 팀 단위 과제 수행과정에서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임무에 대하여 이해하며, 과제수행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여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. | |
PO7 | 정의 |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과 협업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, 문서 및 구두로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. | |
PO8 | 정의 |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, 경제적, 환경적,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며, 메카트로닉스공학기술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. | |
PO9 | 정의 |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메카트로닉스 공학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적, 도덕적 책임에 대하여 이해하며, 이를 성실히 실천할 의지가 있다. | |
PO10 | 정의 |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기술의 발전과 사회 변화에 따라 평생 교육을 통한 자기 계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, 자기 주도에 의한 외국어 습득 및 자기 계발의 구체적 방안을 수립 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. |
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
구분 | 학습성과 | 목표1 | 목표2 | 목표3 | 목표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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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1 | 기초지식응용 | 3 | 2 | 1 | 1 |
PO2 | 자료분석/실험 | 3 | 3 | 2 | 1 |
PO3 | 공학적 문제정의 | 2 | 3 | 2 | 1 |
PO4 | 실무도구 | 1 | 3 | 3 | 1 |
PO5 | 설계 | 2 | 2 | 2 | 1 |
PO6 | 팀워크 | 1 | 2 | 3 | 3 |
PO7 | 의사소통 | 1 | 2 | 3 | 3 |
PO8 | 사회적영향이해 | 1 | 1 | 2 | 3 |
PO9 | 직업윤리 | 1 | 1 | 2 | 3 |
PO10 | 자기주도학습 | 2 | 2 | 2 | 2 |
합 계 | 17 | 21 | 22 | 19 |
※ 상관관계: 매우높음(3), 높음(2), 보통(1)